바쁜 현대인들은 만성피로에 극심한 스트레스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너나 할 것 없이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이나 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혹시 당신도 출근길이나 회사에 출근해서 책상에 앉아 있으면 졸음이나 하품이 나거나 무기력증으로 몸이 처지지 않으신가요?
나는 일요일이면 밤늦게 손흥민 축구 중계 보면서 치킨 먹고 새벽에 잠을 이루었습니다. 몇 달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업무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아 힘든 날이 하루 이틀이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무기력증이 온 것 같습니다.
그럼 이 지긋지긋한 만성피로가 왜 발생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근본적인 이유
- 두 말할 것 없이 업무상 스트레스입니다.
- 저녁에 먹는 국민간식 기름지니 인스턴트식품입니다. (치킨, 피자, 라면, 기름진 육고기, 가공식품 등)
-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간과 위장에 문제
- 약물중독 등
- 흡연과 알코올 중독, 현대의 음주문화는 1차에서 끝나지 않죠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간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슈퍼푸드로 세계 10대 암 예방 식품입니다.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배추나 배추 등 채도들만으로 피로한 사람들에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몸에 좋지 않은 분들은 꾸준히 브로콜리를 먹기만 해도 피로회복에 효과를 보게 됩니다. 또 철분도 다량 포함되어 여성에게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에 빼 놓을수 없는 것은 젓산을 분해하고 황산화작용으로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사실 그다지 맛은 없고 그냥 먹기에는 심심해서 저도 잘 먹지 않는 음식이지만 몸에 좋다고 하니 최근에는 피로회복을 생각해서 잘 먹고 있습니다. 매일은 아니지만 챙겨먹고 있는 음식중에 하나 입니다.
2.토마토
토마토는 국민 과일로 저렴하고 일년내내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손쉽게 구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피로회복, 면역력, 고혈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안 먹을 이유가 없겠습니다. 붉은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생으로 먹고도 좋지만 익혀서 요리로 활용해서 맛있게 먹을수 있는 과일입니다.
3. 홍삼
홍삼이 피로회복 개선이 된다는 것은 우리의 선조때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인삼을 구증구포하여 붉은 색의 홍삼으로 인삼보다 장기보관이 용이하게 만들었고, 약효도 더 좋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홍삼은 피로회복과 스트레스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4. 부추
부추는 베타카로틴, 클로로필,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가 함유된 있는 식품으로 김치로 만들고 부침개에 빠질 수 없는 재료입니다. 간에 도움을 주고 항균, 항암작용으로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심혈관계에도 도움을 줍니다.
5.포도
포토에는 여러가지 당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등 타닌성분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어 활기를 되찾게 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포도껍질에는 황산화작용을 하는 레스베라테톨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식품은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찾아서 섭취할수 있는 음식입니다. 만병에 근원인 스트레스, 음식습관 등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젊음은 평생가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몸은 그때 그때 지켜야 합니다.
우리몸은 나이가 먹을수록 신체모든 기능들이 저하됩니다. 소화가 안되고 혈관의 피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고 심장기능저하로 혈압이 올라갑니다. 모두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은 노력에 따라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건강할때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