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경계성 지능장애:경계성 지능장애 테스트,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김천하 2024. 7. 30. 13:00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지수(IQ)가 평균 이하이지만 경계선 지능과 정신지체 사이에 위치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일상 생활에서 어느 정도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지만, 학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를 정확히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란 무엇인가

정의와 개념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지수가 70에서 85 사이인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평균 IQ인 100보다 낮은 수준이며, 경계선 지능(70-85)과 경계성 지능장애는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범위에 속하는 사람들은 지적 장애(지능지수 70 이하)와 정상 지능(지능지수 85 이상) 사이의 회색 지대에 위치합니다. 이들은 일상 생활에서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으나, 교육적 성취와 직업 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큽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 요인, 임신 중 혹은 출생 후의 건강 문제, 환경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중 영양 부족이나 태아기 알코올 증후군, 출산 시의 산소 부족 등이 경계성 지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기나 아동기에 발생한 두부 외상, 심각한 영양 결핍, 만성적인 사회적 자극 부족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정 환경, 부모의 교육 수준, 사회 경제적 지위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경계성 지능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학습 능력의 제한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학습 능력이 제한적입니다. 학교에서 새로운 개념을 배우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학, 읽기, 쓰기와 같은 학업 과목에서의 성취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학습 과정에서 반복적인 지도가 필요하며,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의 어려움은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자존감과 동기부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이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대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신호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 표현이나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사회적 갈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고립이나 외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정서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의 어려움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복잡한 상황에서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는 직장 생활이나 일상 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들은 때때로 도움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의 업무 수행이나 일상적인 생활 관리에서 반복적으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도가 필요하며, 복잡한 지시나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존감과 정서적 문제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면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서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실패 경험이 반복되면 정서적 안정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학업 성취도와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서적 문제는 일상 생활과 직장 생활에서의 성취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테스트

지능검사

경계성 지능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지능검사가 필요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WAIS)나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지능지수를 평가하고, 경계성 지능장애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지능검사는 개인의 지적 능력을 다양한 하위 테스트를 통해 평가하며, 이는 언어적 이해, 작업 기억, 처리 속도 등의 영역을 포함합니다. 지능검사는 전문가에 의해 실시되며, 결과는 종합적인 평가와 함께 제공됩니다.

적응 행동 평가

적응 행동 평가는 개인이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잘 기능하는지를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이는 사회적 기술, 일상 생활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적응 행동 평가를 통해 경계성 지능장애의 영향을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평가 도구는 개인의 독립적 생활 능력, 대인 관계 능력, 자기 관리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적응 행동 평가는 지능 검사와 함께 사용되어 경계성 지능장애의 진단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습 능력 평가

학습 능력 평가는 학교나 학습 환경에서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이는 특정 학업 영역에서의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학습 지원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학습 능력 평가는 개별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고,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습 능력 평가는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적절한 교육적 개입을 계획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지원 방안

학습 지원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특수 교육 프로그램이나 개별화된 교육 계획(IEP)을 통해 학습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 환경을 조정하고, 개별 학생의 필요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추가적인 학습 자원, 개별 지도, 소규모 학습 그룹 등을 통해 학습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습 지원은 학생들이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자존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은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상황에서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대인 관계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롤 플레이, 그룹 활동, 상호작용 연습 등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은 이들이 자신감을 갖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정서적 지원

정서적 지원은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존감을 유지하고 정서적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심리 상담이나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정서적 지원을 통해 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별 상담, 그룹 치료, 자기 인식 훈련 등을 통해 정서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지원은 이들이 심리적 안정과 긍정적인 자기 개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업 훈련 및 지원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직업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직업 훈련 프로그램도 중요합니다. 이는 직업 기술을 습득하고, 직장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직장에서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직업 생활에서의 성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업 준비 프로그램, 직업 상담, 직장 내 코칭 등을 통해 직업 훈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직업 훈련은 이들이 직장에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지수가 평균 이하이지만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학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학습 지원, 사회적 기술 훈련, 정서적 지원, 직업 훈련을 통해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이해와 지원은 이들이 자존감을 유지하고, 사회에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사회 전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